HOME

개념

  • 아이디어 캔버스는 아이디어를 소통하고 이해시키는 가장 최소의 단위로, 시간이 지나도 아이디어의 핵심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양식으로 아이디어 워크숍 후에 포스트잇 상태로 종료되어 나중에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캔버스의 구성은 사용 목적에 따라서 4칸~9칸까지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각 칸은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명, 아이디어 한 줄 설명, 타겟, 사용자 이점, 시장 볼륨, 사용자 문제, 비용, 기술과 구현 가능성, 경쟁 제품 상태 등 필요와 목적에 따라서 들어가는 내용 조정이 가능하다.

목적

  • 아이디어 캔버스를 활용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체계화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 가볍게 접근한 아이디어라도 캔버스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게 되면 아이디어가 점차 정교해지고 구체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디어 캔버스

7칸 아이디어 캔버스

아이디어 캔버스 칸별 설명

아이디어 캔버스

  • 1. 아이디어명
    - 아이디어명은 아이디어의 정체성을 한마디로 표현한다
    - 아이디어명에 맞게 아이디어를 다듬는다.
    - 이름이 붙으면 아이디어를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된다.
  • 2. 아이디어 한줄 설명
    - 아이디어를 한 줄로 설명하려면 아이디어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 이런 시도를 하는 과정 자체가 아이디어의 차별성이 있는지 다시 검증하는 과정이다.
  • 3. 아이디어 설명
    - 아이디어의 디테일까지 생각하룻 있게 해준다.
    - 일반적으로 아이디어의 사용 프로새스, 주요 기능과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인지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 4. 배경 및 의도
    - 어떤 이유로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는지 상황설명을 상세하게 한다면 아이디어를 계속 발전시키는 과정에서도 방향과 본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 5. 그림설명
    -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그리게 되면 아이디어의 불명확한 부분이 명확해지면서 전달력이 향상된다.
    - 반드시 간단한 그림이라도 그려보는 것이 가치있으며, 그림을 잘 그릴 필요는 없다.
  • 6. 타겟고객
    - 누구를 위한 아이디어 인가는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 A를 위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고 나중에는 B,C를 위해서 아이디어를 바꾼다면 아이디어의 정체성 상실된다.
  • 7. 사용자 이점
    - 사용자 이점(benefit)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이부분이 명확해 질때까지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리아이디에이션을 해야하고 타겟과 명확한 연관성이 필요하다.

활용 절차

  1. 1. 머리속 아이디어
    다양한 제약이나 결핍 상황을 통해서 아이디어 형성
  2. 2. 포스트잇 아이디어
    포스트잇을 활용 아이디어 정리
  3. 3. 아이디어 Rough캔버스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것을 선발 - 캔버스에 상세화
  4. 4. 아이디어 캔버스
    약간의 자료조사를 통해서 아이디어 캔버스 고도화 정리


최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