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아이디어 캔버스는 아이디어를 소통하고 이해시키는 가장 최소의 단위로, 시간이 지나도 아이디어의 핵심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양식으로 아이디어 워크숍 후에 포스트잇 상태로 종료되어 나중에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캔버스의 구성은 사용 목적에 따라서 4칸~9칸까지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각 칸은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명, 아이디어 한 줄 설명, 타겟, 사용자 이점, 시장 볼륨, 사용자 문제, 비용, 기술과 구현 가능성, 경쟁 제품 상태 등 필요와 목적에 따라서 들어가는 내용 조정이 가능하다.
목적
- 아이디어 캔버스를 활용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체계화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 가볍게 접근한 아이디어라도 캔버스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게 되면 아이디어가 점차 정교해지고 구체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디어 캔버스
![7칸 아이디어 캔버스](../../../images/front/concept/img_canvas_concept2.gif)
아이디어 캔버스 칸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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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이디어명
- - 아이디어명은 아이디어의 정체성을 한마디로 표현한다
- - 아이디어명에 맞게 아이디어를 다듬는다.
- - 이름이 붙으면 아이디어를 간단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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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이디어 한줄 설명
- - 아이디어를 한 줄로 설명하려면 아이디어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 - 이런 시도를 하는 과정 자체가 아이디어의 차별성이 있는지 다시 검증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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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이디어 설명
- - 아이디어의 디테일까지 생각하룻 있게 해준다.
- - 일반적으로 아이디어의 사용 프로새스, 주요 기능과 어떤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인지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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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배경 및 의도
- - 어떤 이유로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는지 상황설명을 상세하게 한다면 아이디어를 계속 발전시키는 과정에서도 방향과 본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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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그림설명
- -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그리게 되면 아이디어의 불명확한 부분이 명확해지면서 전달력이 향상된다.
- - 반드시 간단한 그림이라도 그려보는 것이 가치있으며, 그림을 잘 그릴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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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타겟고객
- - 누구를 위한 아이디어 인가는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 A를 위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고 나중에는 B,C를 위해서 아이디어를 바꾼다면 아이디어의 정체성 상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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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사용자 이점
- - 사용자 이점(benefit)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이부분이 명확해 질때까지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리아이디에이션을 해야하고 타겟과 명확한 연관성이 필요하다.
활용 절차
![](../../../images/front/concept/img_canvas_concept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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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머리속 아이디어
- 다양한 제약이나 결핍 상황을 통해서 아이디어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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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포스트잇 아이디어
- 포스트잇을 활용 아이디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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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이디어 Rough캔버스
-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것을 선발 - 캔버스에 상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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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아이디어 캔버스
- 약간의 자료조사를 통해서 아이디어 캔버스 고도화 정리